|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치유의 상상력 -


저자 :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5 년 01 월 15 일
페이지수 : 272
판형 : A5
정가 : 15000 원  → 13500 원 (10 %↓)
전화번호 : 02-3477-6188
재고량 : 860

 

111

- 해제 -

이 책은 상상력의 복잡한 짜임새에 관해 명료하게 설명해 주는 동시에 여러 지혜의 원천들을 사용하여 어떻게 상상력이 해를 끼치기도 하고, 치유하기도 하는지 정직하게 기술한다.  

 
 

- 목차 -

목차

역자서문 - 5
서문 - 7
제1장 치유의 상상력 - 13
제2장 상상력과 간극 - 37
제3장 상상력과 광증 - 62
제4장 상상력과 목회 - 89
제5장 상상력과 성 - 113
제6장 상상력과 번아웃 - 141
제7장 상상력과 정치 - 170
제8장 상상력과 부활 - 205
미주 - 241
 

 
 

- 초록 -


「 치유의 상상력 」

앤 & 베리 율라노프 지음
이재훈 옮김



서문
우리의 정신 안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이미지들이 떠올라온다. 우리가 그것들을 어떻게 만나는가와 상관없이, 그것들은 그 자체의 힘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만나느냐에 따라, 그 힘은 긍정적 발달을 위한 원천이 되기도 하고 부정적인 발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책 치유의 상상력에서 우리는 저자들을 따라 종종 오해되고, 무시되고, 오용되어온 내면 깊은 곳으로, 즉 상상력의 영역으로 뛰어들게 된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이미지들이 가져다주는 원초적 진리에 우리 자신들을 개방할 것과, 하나님이 주신 이 지식과 치유의 잠재적 근원으로부터 도피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격려한다.
진실을 담고 있는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이 이미지들은 희망의 가능성과 함께 불안의 느낌을 가져다줄 수 있다. 저자들은 우리로 하여금 상상력이 열어주는 거대한 원형적 세계(archetypal world)를 존중하고, 깊은 관심을 가지며, 그것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라고 용기를 북돋운다. 그들은 우리가 상상력의 사용을 거부함으로써 상상력뿐만 아니라 현실감까지도 상실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왜냐하면 인정받지 못하고 수용되지 못한 환상들은 더욱 끈질기게 현실의 영역을 침범하고 마침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상상력의 복잡한 짜임새에 관해 명료하게 설명해준다. 이 책은 여러 지혜의 원천들을 사용하여 어떻게 상상력이 해를 끼치기도 하고 치유하기도 하는지를 정직하게 기술한다. 이 책은 우리가 어떤 해석을 할 때 표면적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피상성의 위험을 피하면서, 모든 이미지 안에 담겨있는 가치를 인식해야 한다고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 이 놀랍도록 훌륭히 씌어진 이 작은 책 안에 담긴 호소는 우리의 상상력이 지닌 치유의 가능성 안에 날마다 새롭게 제공되는 것을 지나친 두려움 없이 수용하라는 것이다.
우리가 상상력을 끌어안는다면, 그것은 아흔 아홉 마리의 양을 남겨두고 우리 자신들과 타자들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소외된 한 마리의 양을 찾아 떠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른 말로 하면, 상상력은 창조적 연대성이 지닌 본질적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이 점을 강조한다.
이 책은 또한 상상 과정이라는 생명의 힘 그 자체를 향해 우리 자신을 개방하는 일에서 성이 담당하는 본질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성이 없는 이미지는 그것이 아무리 풍부하다 하더라도 마치 잿빛 사진과 같다. 또한 이 책은 “누가 돌보는 자를 돌보는가?”라는 장에서 목회자의 탈진에 대해서도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이 장은 특히 우리들이 왜 무의식에 대해서 배워야 하고 또 어떻게 배워야할 지에 대해 일깨워 준다. 어쩌면 이 장만으로도 이 책을 교회의 지도자로 부름 받은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자원으로 만들기에 충분할지 모른다. 이 장에서 저자들은 우리가 상상력을 통해서 우리의 동기의 중심에 도달할 수 있으며, 하나님과 함께 이 공간에 머물러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거기에서부터 우리는 정서적인 허기와 영적인 굶주림 가운데 있는 타자들을 돕겠다는 성직자의 도전과 강박적 충동, 이 두 가지 모두를 볼 수 있다.
상상력의 주제에 관한 사상들과 성찰들로 채워진 이 작은 책은 “기도와 정치” 그리고 “상상력과 부활”이라는 제목의 장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책 전체가 그렇듯이, 이 장들에서 우리는 일반적인 상상력의 주제에 관한 깨달음뿐만 아니라 상상력 있는 사람이었던 인류의 스승들과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책 치유하는 상상력에서 독자들은 상상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저자들과 함께 그 상상력을 체험하게 된다. 나는 이 책이 깨달음과 치유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 때문에 나는 전문가로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율라노프 박사 부부에게 감사드린다.

로버트 윅스(Robert J. Wicks)
목회심리학과 영성 연구 씨리즈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