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대상관계이론과 정신병리학 -


저자 : 프랭크 써머즈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4 년 10 월 15 일
페이지수 : 600
판형 : A5
정가 : 25000 원  → 22500 원 (10 %↓)
전화번호 : 02-3477-6188
재고량 : 563

 

111

- 해제 -

대상관계 이론을 총체적으로 정리한 이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텍스트이다.  

 
 

- 목차 -

목차

역자서문
서문

제1장 대상관계 이론의 기원 11
제2장 로널드 페어베언과 헤리 건트립의 연구 43
제3장 멜라니 클라인의 연구 111
제4장 도널드 위니캇의 연구 201
제5장 오토 컨버그의 연구 277
제6장 하인즈 코헛의 연구 353
제7장 대인관계 이론 441
제8장 통합적 대상관계 페러다임 489

참고문헌

색인 

 
 

- 초록 -


「 대상관계이론과 정신병리학 」

프랭크 써머즈 지음
이재훈 옮김



이 책은 처음으로 대상관계 이론을 배우려는 입문자들과 이런 이론적 접근을 보다 온전하게 자신의 작업에 통합하려는 숙련된 임상가들 모두를 위해 만들어졌다. 다른 많은 이론가들의 공헌들이 이런 유형의 교재에 포함될 만한 가치가 있겠지만, 이 책은 임상적으로 가장 타당한 대상관계 이론가들에게 집중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마가렛 말러와 이디스 제이콥슨 같은 아주 주목받고 영향력 있는 이론가들이 논의되기는 하지만 집중적인 연구의 주제가 되지는 않는다. 독자들이 각각의 이론가들(과 동료들)이 어떻게 숙고하고 또한 더 깊은 치료 과정에 임상 자료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해 이해하게 되기를 바란다. 오직 마지막 장에서만 이런 다양한 임상 접근들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며 그 때조차도 결정적인 임상적 구별을 모호하게 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각 장은 독자가 이론가의 이론적 세계관으로 걸어 나오도록 그리고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임상적 자료에 접근하도록 초대한다.
각 장은 순서대로 이어진다. 비록 각 장들이 거의 시대 순이기는 하지만 엄격하게 시간적 순서를 따르지는 않았다. 클라인의 논문들이 페어베언의 논문들 보다 시대적으로 앞설지라도 그녀의 작업을 논의하는 장은 페어베언과 건트립을 다룬 후에 나온다. 클라인과 페어베언의 중요한 많은 논문들이 동시대에 나왔으며 그 이론가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쳤지만 페어베언의 작업은 훨씬 더 파악하기 쉽고 고전적 분석 이론과 보다 분명한 단절을 나타낸다. 이런 까닭에 그의 작업은 클라인의 논문보다 대상관계 이론의 개론으로 더 잘 이용된다. 게다가 코헛의 주요 이론이 컨버그의 일차적인 공헌 이전에 시작되었지만, 위니캇의 연구처럼 컨버그의 연구도 클라인에 대한 논의 직후에 배치할 때 교재의 연속성이 가장 잘 유지된다. 그 까닭은 양쪽의 이론가들은 모두 클라인에게 영향을 받은 반면, 코헛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대인관계적 이론가들에 대한 장은 대상관계 이론가들에 대한 장 다음에 나옴으로써 이런 관련된 사고 학파의 공헌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두 이론적 접근들을 대비시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다 했다.
이 책은 독자가 주요 대상관계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각 이론은 일차적 가정과 원칙들에 대한 관점에서 제시되며 그것에서 병리에 대한 생각과 치료가 나오게 된다. 더욱이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강조는 여기서 임상적 과정에 있다. 각 이론은 정신분석 치료 행위에 대한 비판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 의미는 기본적으로 발달과 병리에 대한 견해에서 생성된다. 각 이론의 논의에서 그것의 원칙은 실제 임상에서 무엇을 뜻하는가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