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전환기의 종교와 심리학 -


저자 :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4 년 05 월 20 일
페이지수 : 250
판형 : A5
정가 : 12000 원  → 108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922

 

111

- 해제 -

여기서 저자가 바라는 대화는 정신분석학적 사고와 종교적 사고 그리고 (사례 자료에서 예시된 대로) 그것들 각각의 실습을 고려할 것이며, 그리고 그 대화는 다종교적인 틀 속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 목차 -

감사의 글

서론

제1부 인간이 되기

제1장 인간의 본성과 종교에 관한 프로이트의 견해
제2장 종교에 대한 관계적 정신분석학의 접근
제4장 관계적 신학을 향해서

제2부 앎

제5장 환상
제6장 환원주의의 딜레마
제7장 비환원론적 정신분석학

결론

참고문헌

색인 

 
 

- 초록 -


「 전환기의 종교와 심리학 」

정신분석학, 페미니즘 & 신학     

제임스 W. 존스 지음
이재훈 옮김



현대 정신분석학과 종교가 출간된 이후에 저자에게 던져진 질문들은 이 책을 탄생시키는 자극제가 되었다. 독자들은 그 책에 대해 주로 세 가지를 비판했다: 첫째, 프로이트는 단순히 논의의 출발점으로 사용되었을 뿐 심도 있게 논의되지 않았다; 둘째, 분석에서 성별(gender)의 문제가 간과되었다; 셋째, 종교에 관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저자의 논의에 담긴 신학적 함의가 정교화되지 않았다. 저자는 이 세 가지 비판 모두에 동의한다. 그리고 이전 작업에서 충분히 개진되지 못했던 그런 문제들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고, 바로 다음 장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모델과 자기애 이론을 상세히 검토하고 있다. 저자는 성별의 범주는 그의 종교 이론에 깊이 함축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성별에 민감한 정신분석학은 우리가 정신분석학적 인식론 및 그것이 종교와 갖는 관련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공헌을 해왔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책 전체에서 정신분석학과 신학의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이 책은 어떻게 정신분석학이 정신분석학의 영역 안에 머무르면서 종교에 관해 새롭게 바라볼 것인지에 관해 논의한다. 저자는 초개인 심리학(transpersonal psychology)과 종교적 성향을 띤 다양한 심리치료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종교적 내용과 실천을 정신분석학 안에 포함시키는 것을 배제한다. 민감한 치료자에게 환자의 종교적 성향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 책에서는 그것이 일차적인 동기가 아니다. 저자는 종교에 대한 새로운 견해가 어떻게 현대 정신분석학 이론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성장해 나왔는지를 보여주기를 원한다. 여기서 저자가 추구하는 것은 임상적 실용주의뿐만 아니라 정신분석학 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는 종교에 대한 접근이다. .... 서론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