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멜라니 클라인 -


저자 : 한나 시걸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1999 년 06 월 15 일
페이지수 : 206
판형 : A5
정가 : 20000 원  → 180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464

 

111

- 해제 -

현대 정신분석학에서 중요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대상관계 이론의 기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이론가요 임상가로 평가받고 있는 멜라니 클라인의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소개한 전문서.  

 
 

- 목차 -

1. 서론
2. 어린시절
3. 놀이기술
4. 어린이 정신분석
5. 새로운 아이디어
6. 영국 정신분석학회
7. 우울적 자리
8. 논쟁적 토론
9. 편집 - 분열적 자리
10. 마음의 구조, 불안, 죄책감에 대한 새로운 시각
11. 시기심과 감사
12. 말년
13. 멜라니 클라인 : 정신분석학에 끼친 영향 

 
 

- 초록 -


「 멜라니 클라인 」

멜라니 클라인의 정신분석학     

한나 시걸 지음
이 재 훈 옮김



프로이트에서 시작된 정신분석학은 그 후 여러 갈래의 학파로 갈라졌다. 최근에 정신분석학에서 가장 큰 물줄기를 형성하는 것은 영국학파라고 불리우는 대상관계 학파이다. 멜라니 클라인은 대상관계학파를 가능하게 한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다. 사실 영국 학파는 그녀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 학파는 인간의 마음이 욕동을 통해 형성된다고 본 프로이트와 달리 인간의 마음이 양육자와의 대상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고 본다. 대상관계 이론에서 인간은 본능적인 존재가 아니라 관계를 지향하는 지극히 사회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정신분석학의 초점이 욕동에서 대상관계로 넘어오는 중간 다리 구실을 한 사람이 바로 멜라니 클라인이다.
멜라니 클라인은 비엔나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어려서 손 위 오빠 둘을 잃었다. 그녀의 지적인 욕구를 자극했던 오빠들의 죽음은 그녀의 우울과 강렬한 지적 탐구의 원인이 되었다. 그녀가 정신분석학과 만난 것은 그녀의 결혼이 파탄이 나가는 시점이었다. 그녀가 정신분석학에 공헌했던 것처럼 정신분석학도 깨어진 결혼과 만성적인 우울에서 그녀를 구했다. 그녀는 페렌찌에게서 분석을 받았고 그의 지원으로 어린이 분석을 시작했다. 그후 그녀는 다시 아브라함 밑에서 분석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의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것은 영국으로 이주하고 난 다음이었다. 프로이트는 아이들은 자신의 상태를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신분석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클라인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그들의 심리상태를 표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그녀는 놀이를 통한 어린이 정신분석에의 길을 열었다.
그녀는 부모를 내사함으로써 형성되는 초자아가 오이디프스기 이전에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럼으로써 그녀는 정신분석학의 관심을 오이디프스 시기 이전으로 돌려놓았다. 현실의 부모는 내사되어 아이의 마음 속에 내적 대상으로 자리잡게 된다. (그녀의 이론에서 초자아는 처벌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은 일종의 내적 대상인 셈이다.) 그녀는 편집적 자리와 우울적 자리라는 두 개념으로 어떻게 아동이 현실 세계의 부모를 내사하고 그 내사된 이미지를 통합하는 지를 보여주었다. 아이는 어머니의 좋은 젖가슴과 나쁜 젖가슴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이미지로 내사한다. 그녀는 이 단계를 편집적 자리라고 불렀는 데, 이 단계에서 아이는 좋은 젖가슴을 이상화하고 나쁜 젖가슴에 의해서 박해당한다는 환상에 시달린다. 이 분리된 이미지가 통합되는 것이 바로 우울적 자리이다. 우울적 자리에 이르러서야 아이는 자신이 경험했던 좋은 젖가슴과 나쁜 젖가슴이 한 어머니의 두 가지 측면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그녀는 정신분석학의 관심을 욕동에서 (그것이 내적이든 외적이든) 대상으로 돌려놓았다. 외부에 있는 인물들을 내사함으로써 마음을 형성한다는 그녀의 이론은 후에 위니캇과 발린트와 페어베언과 같은 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대상관계 학파를 형성하게 만들었다.
저자는 멜라니 클라인의 생애를 연대기적으로 추적함으로써 그녀가 어떻게 자신의 이론을 형성해나갔는 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완성된 클라인의 이론을 개괄하는 대신 그녀의 이론이 발전되어온 과정을 보여준다. 그렇게함으로써 저자는 그녀의 인물됨과 이론 사이의 연관성을 부각시킨다. 그 때문에 이 책을 통해 클라인의 이론의 전체 모습을 살핀다는 것은 무리일 지 모른다. 그러나 이 책은 그녀가 어떤 맥락에서 그러한 이론을 세울 밖에 없었는 지에 대한 그녀의 개인적인 맥락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그녀와 그녀의 이론에 친밀감을 느끼게 만든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그녀의 이론뿐만 아니라 독특한 개성과 강렬한 의지를 가진 정신분석학자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이 책은 그녀의 이론을 처음으로 접하는 일반인들에게 좋은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