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울타리와 공간 -


저자 : 마델레인 데이브스와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1997 년 07 월 15 일
페이지수 : 240
판형 : A5
정가 : 18000 원  → 162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502

 

111

- 해제 -

현대 정신분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손꼽히 는 도날드 위니캇의 정신분석 이론을 해설한 연구서. 위니캇의 인간적 특성과 정서발달 이론을 기본적 가 정, 초기심리적 기능, 울타리와 공간 등으로 나누어 해설하였다.  

 
 

- 목차 -

서문
1. <배경>
1) 위니캇의 인간적 특성들
2) 이론의전개
3) 혀누르개 게임
2. <정서발달 이론>
A. 기본적인 가정
1) 자기의개념
2) 내적 실재
3) 의존의 사실
B. 초기 심리적 기능
1) 통합과 통합되지 않은 상태
2) 몸과 정신의 통전
3) 원시적 대상관계와 전능경험
4) 침범과 상처
5) 자기방어
6) 거짓자기
7) 지능과 거짓자기
8) 박해기대
C. 공유하는 현실에의 적응
1) 환상의 영역
2) 중간대상과중간현상
3) 놀이
4) 잠재적 공간
5) 대상사용과 공격성의 뿌리
6) 내적 성숙으로서의 도덕성과 관심의능력
7) 반사회적 경향성
8) 청소년기
D. 환경의 제공
1) 엄마됨과 생물학
2) 엄마와 부모의 경험축적
3) 일차적 모성몰두
4) 안아주기
5) 다루기
6) 대상제공
7) 적응에서벗어나기와 환경의 실패
8) 자아-관계성과 의사소통
9) 헌신적인 보통의 엄마
10) 의존과 지배
11) 아버지
12) 가정
제 3 부 <울타리와 공간>
1) 형태와 내용
2) 안전과 위험
3) 개인과 민주주의
4) 깨어진 울타리
5) 억압적 울타리
6) 울타리 없는 공간
7) 시간과 연속성
맺음말  

 
 

- 초록 -


「 울타리와 공간 」

도널드 위니캇의 정신분석학     

마델레인 데이비스 외 지음
이재훈 옮김



정신분석학에서 위니캇은 프로이트 이후에 가장 위대한 정신분석학자로 꼽히는 사람이다. 그는 프로이트처럼 탁월한 임상가였고 또한 위대한 이론가였다. 저자인 마델레인 데이브스와 데이빗 윌브릿지는 이 책을 통해 광범위한 위니캇의 사상을 요약하려는 무리한 작업을 시도한다. 내가 무리한 작업이라고 말한 것은 위니캇은 이해하기 어려운 글을 쓰는 곤란한 저자라는 딱지가 붙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평판은 위니캇이 언어를 배우기 전의 아동에 대해 쓰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가 인간 본성을 논하는 저술가라면 항상 심리학자의 전문 용어를 피하고 일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위니캇의 실제적이면서도 때때로 시적이기까지 한 사상을 되도록이면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울타리와 공간이라는 두 단어로 복잡하고 모순적인 위니캇의 사상을 축약하고자 한다. 여기서 공간은 유아를 안아주는 환경으로서의 모성을 뜻하고 울타리는 아이들에게 한계를 가르치는 아버지의 역할을 의미한다.
이 책은 서문과 3부로 나뉘어진 본론과 맺음말로 이루어져 있다. 본론의 1부에서는 위니캇의 인간적인 특성과 그의 이론이 발전되어 나간 과정 그리고 그의 놀이 치료 기법인 혀누르개 게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위니캇의 아동의 정서발달 이론을 다룬다. 위니캇은 의식적인 나인 자아와 달리, 존재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자기라는 개념을 상정한다. 또한 그는 클라인처럼 외부의 대상을 내사함으로 생긴 내적 실재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리고 인간에게는 완벽한 독립이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유아는 절대적 의존에서 독립으로 향해 나아갈 뿐이라고 주장한다. 위니캇은 유아가 절대적 의존에서 상대적 의존으로 가기 위해서는 세가지 발달적 성취를 이루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은 통합과 몸과 정신의 통전 그리고 대상관계이다. 첫번째 과제인 통합이란 자아의 통합을 말한다. 자아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존재의 연속성을 경험하는 타고난 잠재력이다. 존재의 연속성을 경험함으로써 단일 상태, [나는 ∼이다]라는 상태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두번째 발달의 과제는 몸과 정신의 통전을 이루는 것이다. 그것은 정신과 몸에 긴밀한 협응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몸과 정신이 통전되면 유아는 피부표피를 한계막으로 해서 자신과 자신 아닌 것을 구별한다. 그러므로써 유아는 대상 관계를 맺게된다.
태어나서 유아는 자신이 전능하다는 주관적인 환상의 세계에 산다. 그리고 약 4-6개월부터 8-12개월이 되면 중간대상을 형성하게 된다. 중간대상은 주관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과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 중간 사이에 있는 대상이다. 그것은 나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 아닌 것도 아닌 것이다. 중간 단계를 거쳐 아동은 외부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그 대상이 아동의 무자비한 공격을 견디어낸다면 아동은 마음껏 대상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공격한 대상을 회복시켜려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써 아동은 다른 대상에게 진정한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적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부모의 돌봄이다. 만약 어머니가 아이를 안아주고 반영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존재의 연속성을 경험하지 못하게 되며 몸과 정신의 통전 또한 이루어지 못한다. 충분한 어머니의 돌봄을 받지 못한다면 아동은 대상을 사용하는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없게 된다. 아버지의 역할은 아동이 어머니의 충분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울타리가 되어주는 데 있다. 또한 아버지는 아동이 자신의 경계를 시험해 볼 때 넘어서는 안되는 한계가 되어주어야 한다.
3부에서 저자들은 2부에서 살펴본 발달 이론을 사회에 적용하고 있다. 위니캇에게 있어서 건강한 사회란 좋은 부모가 아동에게 그러하듯이 구성원들에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과 안전한 울타리를 제공해주는 사회이다. 아동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랑과 함께 제한이 필요하듯이 건강한 사회도 탐색할 수 있는 자유와 동시에 그것의 한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