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신데렐라와 그 자매들 -


저자 : 앤 율라노프 외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1999 년 03 월 25 일
페이지수 : 248
판형 : A5
정가 : 20000 원  → 180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697

 

111

- 해제 -

시기받는 사람과 시기하는 사람의 마음 상태와 남성에대한 시기심, 선한 것에 대한 시기심 등 시기심에 대 한 심리학적 조명을 시작으로 죄로서의 시기심, 시기 시기하는 사람의 영적상태와 성적상태, 회개와 동의 등 시기심을 신학적으로 조명하였다.  

 
 

- 목차 -

1. 시기받는 사람의 마음 상태
2. 시기하는 사람의 마음 상태
3. 시기심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
4. 남성에 대한 시기심
5. 선한 것에 대한 시기심
6. 치유
7. 죄로서의 시기심
8. 시기하는 사람의 영적 상태
9. 시기받는 사람의 영적 상태
10. 선함과 시기심
11. 회개
12. 동의
13. 은총에 응답하는 삶
14. 선함 

 
 

- 초록 -


「 신데렐라와 그 자매들 」

앤 율라노프와 배리 율라노프 지음
이 재 훈 옮김



톨스토이의 우화 중에는 세 명의 은자라는 것이 있다. 어느날 주교는 섬에 가서 세명의 은자들을 만나게 된다. 주교는 은자들에게 물었다. 당신들은 영혼을 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지요? 그러자 은자들이 대답했다. 우리는 신을 섬기는 법을 모릅니다. 다만 서로를 섬길 뿐이지요. 우리가 아는 유일한 기도는 이렇습니다. 당신도 셋이고 우리도 셋이니 은총을 베푸소서.
만약 주교가 이 책의 저자들에게 같은 질문을 했다면 앤과 배리 율라노프는 좀 다른 대답을 했을 것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영혼의 구원은 마음의 치유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죄에서의 구원이라는 신학적 문제를 심리적인 치유라는 정신분석학적인 입장에서 설명하려고 한다. 아니 반대로 마음의 치유라는 정신분학적인 문제에 영적인 해석을 덧붙이려고 했는 지도 모른다. 아무튼, 이 책은 인간의 시기심에 대한 정신분석학과 신학의 공동 작업이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는 데, 1부에서는 정신분석학적으로 시기심을 다루고 있고 2부에서는 신학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저자들은 시기심의 각 측면을 설명하기 위해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신데렐라 이야기를 끌어들인다.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 신데렐라, 이복 자매, 어머니, 왕자라는 네 명의 인물들의 구도를 통해 시기받는 자와 시기하는 자, 시기심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 남성에 대한 시기심이라는 주제를 부각시킨다. 그리고 시기심으로부터의 치유와 구원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시기심은 우리가 살고 있는 모든 곳에서, 우리가 부딪히는 크고 작은 일들 속에서 나타난다. 시기심의 문제가 중요한 것도 우리 모두가 어떤 형태로든 시기하거나 시기 받는다는 사실 때문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종종 신데렐라나 그녀의 자매 역할을 하게된다. (그것만큼 자주는 아니겠지만 박탈하는 어머니 역할과 구원하는 왕자 역할도 한다.)
사실상 시기심이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은 우리 모두가 모든 것을 어머니의 선함에 기댈 수밖에 없는 유아기를 거친다는 데 있다. 어머니에게서 생존에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돌봄을 얻지 못할 경우, 유아는 본능적인 허기를 느끼고 무의식적인 시기심을 키우게 된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세상에는 아기의 모든 욕구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주는 어머니는 없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모두는 좌절의 경험을 갖고 있는 셈이다. 박탈당한 유아는 모든 선과 사랑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주지 않는 어머니를 시기하게 된다. 그리고 자라나서도 선함에 대해 감탄하고 그것을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대신에 자신이 그토록 원했으나 가질 수 없는 선함 자체를 파괴하려든다. 시기심은 시기 받는 사람의 선함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선함을 거절함으로써 시기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허기를 메울 기회를 잃게 만든다. 다시 말해 시기심은 다른 사람을 황폐할 시킬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망가뜨린다.
여기서 저자들은 시기심으로부터 치유 (혹은 구원)의 가능성을 묻는다. 삶의 다른 중요한 문제들처럼 시기심에 대한 보증된 처방은 없다. 그러나 저자들은 이 책에서 시기심을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천 과제를 내놓는다. 그것들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시기하고 시기 받는 자신과 타자의 내면을 정확하게 통찰하고 그 길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사랑으로 견뎌내라. 마치 계모와 언니의 시기심을 대응하는 신데렐라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