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인간의 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 -


저자 : 마이클 세인트 클레어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1998 년 10 월 10 일
페이지수 : 130
판형 : A5
정가 : 10000 원  → 90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710

 

111

- 해제 -

인간의 종교경험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해온 저자가 중요한 대상관계 이론가들인 마이쓰너, 말러,리주토, 위니캇,페어베언, 컨버그 등을 소개한 저서. 1장 종교와 대상관계 이론의 문제와 논쟁들, 4장 두 사람의 대조적인 성자들에 관한 연구 등으로 엮었다.
 

 
 

- 목차 -

1. 서론
2. 종교와 대상관계 이론 : 문제들과 논쟁들
3. 마음속에 있는 하나님 이미지
4. 초기 심리 발달이 성인의 하나님 경험에 끼치는 영향
5. 두 사람의 대조적인 성자들에 관한 연구
6. 결론 

 
 

- 초록 -


「 인간의 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 」

      

마이클 세인트 클레어 지음
이 재 훈 옮김



예수의 가르침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그의 가르침은 하느님과 이웃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쩌면 영적인 삶이란 보다 나은 관계를 추구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영성과 관계성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이 지닌 가치를 이해하려면 이 두 가지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저자는 영성을 대상관계이론이라는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통해 탐구하고 있다. 대상관계이론은 인간의 정신적 발달이 대상관계(특히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한 인간의 병리와 건강은 그가 초기에 경험한 부모와의 관계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대상관계의 이러한 논리를 신학으로 확장한다. 신의 표상과 종교경험의 다양한 양상은 초기의 부모와의 관계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인간의 정신적 발달이 대상(특히, 부모)과의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대상관계 이론과 종교 사이에 어떤 문제들과 논쟁들이 있는 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2장에서는 어린 시절 부모와 관계 경험을 통해 자신의 신이 이미지를 형성해간다는 리조트의 연구를 개괄한다. 3장에서는 초기 심리 발달이 성인의 종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마이쓰너의 연구를 개괄한다. 그리고 4장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로 들어가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테레사의 종교체험에 대한 정신분석학적인 조명을 한다.
책 전반에 걸쳐 저자는 종교를 일종의 유아적 방어체제로 보았던 초기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버리고 종교가 인간의 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한다. 한 개인의 내적 세계에 자리잡은 처벌하고 분노하는 신의 형상은 그의 불안했던 초기 관계를 반영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개인이 부모와 긍정적인 초기 관계를 맺었다면 그는 아마도 긍정적인 신의 표상을 형성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신의 표상은 그 개인으로 하여금 우주 안에서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며 난관을 견디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희망과 위로를 주지못하고 분노와 공포로 가득한 무서운 세상과는 달리, 건강한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세상을 더욱 선하고 의미있는 곳으로 볼 수 있도록 돕는다. 긍정적인 신의 표상은 심리적 파편화를 막아줌으로써 자기의 유지에 기여한다. 우리가 신의 한계라고 느끼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의 한계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신을 형성해내는 것은 인간의 관계 경험이기 때문이다. 결국 사랑할 수 있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신의 형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인간 관계를 형성해낼 수 있는 능력은 동일하다. 결국 신은 인간을 구원하지만 그런 신을 형성하는 것은 인간의 관계경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