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현대 정신분석학과 종교 -


저자 : 제임스 존스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2 년 08 월 20 일
페이지수 : 224
판형 : A5
정가 : 10000 원  → 90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849

 

111

- 해제 -

종교가 인류역사 안에서 어떤 형태로 취해졌는지와 그형태를 이해하도록 활용된 영역들에 관해 연구한 저자의 책. 새로운 정신분석과 종교연구, 관계 모델, 전이와 종교의 역동, 종교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 등 5개장으로 해설했다.  

 
 

- 목차 -

1. 서문
2. 서론 - 새로운 정신분서과 종교연구
3. 관계 모델
4. 전이와 초월
5. 전이와 종교의 역동
6. 전이와 변형
7. 종교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
8. 참고문헌
9. 색인
10. 역자후기  

 
 

- 초록 -


「 현대 정신분석학과 종교 」

 전이와 초월     

제임스 존스 지음
유영권 옮김



이 책은 그 동안 정신분석학 안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종교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책이다. 50년대 이전의 서양 신학은 인간의 경험보다는 하나님에게 초점을 두고 있었다. 반면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가 그랬던 것처럼 종교 체험을 심리역동의 측면으로 환원하려고 했다. 이 책은 분열된 두 가지 태도의 통합가능성을 가늠하고 있다. 존슨이 이 두 가지 상반된 태도를 연결하는 징검다리로 사용하는 것은 바로 대상관계 이론과 자기 심리학이다.
저자는 1장에서 프로이트 학파와 후기 프로이트 학파의 종교에 대한 이론들을 개괄하고 있다. 2장에서는 대상관계 이론을 받아들인 최근의 종교 연구들을 개괄한다. 여기서 저자는 월리암 마이쓰너, 애너 마리아 리주토, 스탠리 리비, 한스 로우왈드, 도널드 위니컷의 이론을 소개한다. 현대 대상 관계 이론과 자기 심리학은 유년시절의 대상과의 관계가 성인의 종교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다시 말해 한 개인이 신과 맺고 있는 관계는 그가 어려서 경험한 부모와의 관계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3장에서는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4명의 임상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 사례들은 유년시절의 관계경험을 통해 어떻게 한 개인의 종교 경험이 형성되는 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상담을 통해 한 개인의 잘못된 과거의 관계패턴이 변화될 때 그의 종교관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예시한다. 4장에서는 대상 경험이 종교관에 미치는 영향이 아니라, 자기와의 관계가 어떻게 신과의 관계에 반영되는 지를 살펴본다. 건강한 자기의 확립은 굳건한 자존감을 가지고 오고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타인에게 건강한 의존성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능력은 친구와 이웃들과의 관계 뿐만 아니라 신과의 관계도 변화시킨다. 3장과 4장에서, 정신역동의 변화가 종교관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설명했던 것과는 달리 5장에서는 정신분석학이라는 방법론을 통해 종교 자체를 탐색한다. 저자는 루돌프 오토, 크리스토퍼 볼라스, 폴 틸리히, 마틴 부버의 이론을 설명하면서 정신분석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신성한 것의 심리학을 세울려고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