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살아있는 신의 탄생 -


저자 : 안나 마리아 리주토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0 년 03 월 15 일
페이지수 : 418
판형 : A5
정가 : 15000 원  → 135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831

 

111

- 해제 -

현대정신분석학, 특히 대상관계이론을 사용해 인간의 신앙과 삶을 살피고 인류의 정신문화사적 성취를 갈파한 연구서. 인류의 영원한 물음인 신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개인이 신앙을 갖게되는 이유와 그와 같은 신앙형태를 갖게 되는 과정을 명쾌하게 설명했다.  

 
 

- 목차 -

1. [제1부]
2. 서론....(17)
3. 프로이트....(34)
4. 프로이트를 넘어서....(83)
5. 대상 표상과 심리 기능....(106)
6. [제2부]
7. 임상적 연구를 위한 서론....(169)
8. 수염이 없는 신....(178)
9. 거울 속의 신....(207)
10. 불가사의한 신....(246)
11. 신, 나의 적....(278)
12. [제3분]
13. 결론....(327)
14. 후기....(396) 

 
 

- 초록 -


「 살아있는 신의 탄생 」

      

안나 마리아 리주토 지음
이 재 훈 옮김



이 책은 종교에 관한 책이라기 보다 한 개인의 마음 속에 있는 신의 표상이 어떻게 형성되는 지를 밝히는 임상 연구이다. 또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존재하는 신에 대한 연구서이기도 하다. 리조트와 맥다그의 학문적 연구는 프로이트의 초기 연구를 기초로 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하나님이 자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인간을 창조했다는 창세기의 말을 뒤집었다. 프로이트는 사실은 이와 정반대라고 주장했다. 인간은 자신의 형상대로 신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성숙하고 친근한 신의 모습을 보지 못했다. 그의 신의 이미지는 아들들과 경쟁하는 아버지로 그려진다. 자기를 억압하는 아버지에 분노한 아들들은 아버지를 살해한다. 그리고 아버지를 죽였다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버지를 신의 형상으로 되살려낸다. 프로이트는 신의 탄생을 오이디푸스적인 갈등을 방어하기 위한 기제로 보았다. 그에게 있어서 종교란 유아적인 무력감을 해결하기 위한 방어에 지나지 않는다. 그의 이러한 견해는 하나님의 형상과 실제 아버지와의 경험을 연결시켰다는 점에서 탁월하다. 그러나 그는 종교의 긍정적인 면, 성숙하고 친근한 신의 형상을 설명하는 데 실패하고 만다.
리조트와 맥다그는 프로이트처럼 부모와의 초기 경험과 신의 이미지를 연결시킨다. 그들은 20명의 임상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초기 경험이 신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쳤는 지를 추적한다. 개인은 자신이 경험했던 초기 관계경험을 통해 (부모가 그를 사랑으로 돌보아주었는지 아니면 무정하고 무심하게 대했는지에 따라) 자기 이미지와 대상 이미지와 하나님 이미지들이 형성된다. 따라서 제도적인 종교에 접하기도 전에 이미 아이들은 내적인 신의 표상을 형성하고 있는 셈이다. 아이는 하나님에 대해 스스로 생각함으로써 의식적으로 하나님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기도, 이야기, 부모에게 하는 질문 등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하나님의 이미지를 창조한다. 발달 시기 동안 발생한 관계들과 사건들은 개인의 종교 경험과 하나님의 관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한 개인의 발달이 순조로왔다면 그는 성숙한 자기 이미지와 함께 살아있고 역동적이며 친근한 신의 이미지를 형성해내게 될 것이다. 반대로 실패한 발달은 성숙지 못한 자기 이미지와 신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결국 신의 모습은 그 인간의 성숙 정도만큼 드러난다. 그렇다면 종교는 유아적인 방어체계라는 프로이트의 생각은 틀린 것이 된다. 종교체험과 신의 모습은 각 개인의 내적 발달에 따라 다양한 편차를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의 말대로 인간은 자기 형상을 따라 신을 창조해냈다. 따라서 한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신의 한계라는 것은 결국 그 인간의 한계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