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자기의 분석 -


저자 : 하인즈 코헛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1999 년 01 월 25 일
페이지수 : 354
판형 : A5
정가 : 25000 원  → 225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535

 

111

- 해제 -

시카고 의대 정신과 교수의 책. 자기 안에 생긴 상처 를 분석하고 그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상화 전이, 거울전이의 유형:발달적 고찰에 따른 분류, 자기애적 전이에 대한 일반적 진술, 성격분석의 치 료적 변형과정 등 12개 장으로 설명했다.  

 
 

- 목차 -

1. 개론적인 고찰

제 1 부 전능 대상의 치료적 활성화
2. 이상화 전이
3. 이상화 전이의 임상 사례
4. 이상화 전이의 임상적 측면

제 2 부 과대적 자기의 치료적 활성화
5. 거울전이의 유형 : 발달적 고찰에 따른 분류
6. 거울전이의 형태 : 발생학적 - 역동적 고찰에 따른 분류
7. 거울 전이의 치료과정

제 3 부 자기애적 전이의 임상적, 기술적 문제들
8. 자기애적인 전이에 대한 일반적 진술
9. 자기애적인 전이에 대한 임상적 설명
10. 이상화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반응
11. 거울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반응들
12. 자기애적 성격 분석의 치료적 변형과정 

 
 

- 초록 -


「 자기의 분석 」

      

하인즈 코헛 지음
이 재 훈 옮김



자기애는 리비도가 대상이 아닌 자기에게 집중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인간의 욕동은 대상을 향하는 동시에 자기에게도 집중된다. 다시 말해 인간은 타인과 관계를 맺는 동시에 자기 자신과도 관계를 맺는다. 대상관계 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대상과 관계를 맺으며 그 관계를 어떻게 발달시켜나가는 지에 관심을 갖는다. 반면, 코헛의 자기 심리학은 인간이 어떻게 자기와 관계를 맺으며 그 관계를 어떻게 발달시켜 나가는 지에 관심을 갖는다.
자기의 발달은 대상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다. 아동이 어머니와 분리되지 못한 첫 번째 단계에서 자기와 대상이란 서로 다른 존재가 아니다. 이 시기의 유아의 전능 환상은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자기 이미지와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대상 이미지 양쪽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아이는 자폐적인 환상에서 벗어나 파편화된 자기와 대상을 지각하게 된다. 아이는 자기와 대상을 지각하게 되지만 여기서 자기와 대상은 전체성을 이룬 하나의 상이 아니다. 아이는 통합된 자기의 신체상이 아니라 따로따로 분리된 자신의 신체부분들을 지각한다. 마찬가지로 아이는 통합된 어머니의 신체가 아니라 어머니의 신체 부분들을 지각한다. 세 번째 단계에 가서야 아이는 통합된 자기 이미지와 대상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시기야 되서야 아이는 비로소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통합된 자기와 대상의 이미지를 가지게된다. 그리고 이러한 발달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기와 대상에 대한 인격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언제나 이러한 발달이 순조로운 것은 아니다. 각 단계에서 발달이 고착될 때 그것은 병리의 원인이 된다. 코헛은 정상적인 자기 발달을 이루지 못한 데에서 비롯된 장애를 자기애적 장애라고 불렀다. 그러니까 코헛의 자기애적 장애는 각 발달 시기에 고착된 모든 병리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자기애적 장애는 첫 번째 단계의 전능 환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정신병에서부터 파편화된 자기와 대상를 형성하는 두 번째 단계에서 비롯된 건강 염려, 과대적 자기같은 성격 장애를 아우르는 진단 체계이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도 자기애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다만 환자들에게 병리적인 자기가 있듯이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자존감과 확신에 찬 건강한 자기가 있을 뿐이다.
이 책은 코헛이 프로이트 학파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독자적인 자기 심리학을 구축하기 시작한 시기에 쓰여진 것이다. 덕분에 이 책에는, 훗날 자기 심리학이라는 이론 체계의 원형이 충실히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코헛은 그리 읽기 쉬운 저술가는 아니다. 그의 이론과 만나려면 우선 그의 난해한 문장과 만나야 할 것이다. 보장하건대 그 대가가 아무리 달콤해도 그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