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서점 | 도서구입방법
 

 

- 유아의 심리적 탄생 -


저자 : 마가렛 S.말러 외
출판사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출판일 : 2001 년 08 월 05 일
페이지수 : 425
판형 : A5
정가 : 25000 원  → 22500 원 (10 %↓)
전화번호 : 02-730-2538
재고량 : 471

 

111

- 해제 -

인간에게는 생리적 탄생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탄생 과정이 있다고 밝히는 저자들의 연구글 모음. 15년에 걸친 연구 결과 끝에 한 인간의 심리적 탄생과정을 깊이있게 고찰한 책으로 개별화의 관점, 다섯 아동의 발달단계 등으로 나눠 엮었다.  

 
 

- 목차 -

제 1 부 분리 개별화의 관점
1. 개관
2. 연구장치의 발달과정과 기능

제 2 부 공생과 분리 - 개별화 과정의 발달단계들
3. 분리 - 개별화 과정의 전조들
4. 분리-개별화 과정의 첫번째 발달단계 : 분화와 신체 이미지의 발달
5. 두번째 발달단계 : 연습기
6. 세번째 발달단계 : 재접근 단계
7. 네번째 발달단계 : 개성화의 공조화와 정서적인 대상항상성의 시작

제 3 부 다섯 아동의 발달 단계
서론
8. 브루스
9. 돈나
10. 웬디
11. 테디
12. 샘

제 4 부 요약과 성찰
13. 분화의 관점에서 본 각 발달단계의 세부적 변형들
14. 분리불안. 기본적 기분. 초기 정체성의 발생기원
15. 핵심적 정체성과 자기 경계 형성에 대한 성찰
16. 재접근 위기의 의미에 대한 몇가지 결론적 언급들
14. 부록/자료분석과 그 근거-체계적인 임상 연구에서의 사례연구 

 
 

- 초록 -


「 유아의 심리적 탄생 」

      

M.S.말러, P. 파인 , A. 버그만 지음
이 재 훈 옮김



이 책은 저자인 말러, 파인과 버그만이 십오년에 걸쳐 관찰한 연구 결과이다. 그들은 4개월에서 36개월 되는 아이들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이 심리적인 탄생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저자들은 육체적인 탄생과 대비되는 심리적인 탄생을 분리-개발화 과정이라고 부른다.
신생아는 외부 세계에 대한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는 정상적인 자폐단계에 있다가 생후 2개월이 되서야 어렴풋하게 외부세계를 자각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그와 그의 어머니가 마치 하나의 전능 체계 -- 하나의 공통된 경계 내의 이중적 단일체--인 것처럼 행동하고 기능한다. 그리고 생후 4-5개월이 되서야, 차츰 유아는 어머니에게서 분리-개별화 과정을 시작한다. 분리와 개별화는 상호보완적인 발달로 간주된다. 분리는 어머니와의 공생적 융합으로부터 아동이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개별화는 아동이 자신의 개인적 특성들을 갖춰 가는 것을 뜻한다. 분리-개별화 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어머니로부터 분화되어 아동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분리 개별화의 두 번째 발달 단계는 연습기라고 불린다. 연습기는 초기 연습 단계와 본 연습단계라는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초기 연습단계는 아동이 배와 무릎으로 기고 다시 일어나곤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어머니에게서 멀어지는 능력을 획득하는 기간이다. 본 연습단계는 아동이 자유롭게 서서 걷는 능력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연습기에 아동은 어머니로부터 급속한 신체적 분화를 이루며 어머니와 특정한 유대를 형성하고 어머니 곁에서 자율적인 자아를 발달시켜 나간다. 분리 개별화의 세 번째 단계는 재접근기라고 불리운다. 유아는 1세 반이 되면서 걸음마 아동이 된다. 걷기 시작하면서 아동은 어머니와 떨어져 있게 되고 자신이 어머니와 신체적으로 분리되었다는 사실을 점점 더 깨닫게 된다. 아동의 인지 능력이 발달되어가고 정서가 분화됨에 따라 아동은 전처럼 좌절을 무심하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따라서 아동의 분리 불안이 증가하게 된다. 아동은 자신의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어머니와 함께 나누기를 간절히 원하게 되고 사랑 받고 싶어하는 욕구도 증가된다. 재접근기에 어머니가 적절한 거리에서 이러한 아동의 욕구를 수용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분리-개별화의 네 번째 발달 단계는 개성화가 공고해지고 정상적인 대상 항상성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대상 항상성이란 대상 관계의 발달에서 마지막 단계로서, 애정 대상이 더 이상 만족을 줄 수 없을 때라도 애정 대상을 거부하거나 다른 것으로 교체하지 않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분리-개별화 단계들을 거쳐 아동의 심리적 탄생이 이루어진다. 다시말해 인간의 심리적 탄생은 신체적 탄생 후에 얻어지는 발달적 성취인 셈이다. 만약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 고착되어 더 이상 성장 할 수 없게 되면 그는 성인이 되어서도 온전한 심리적 탄생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진정한 인간됨은 분리-개별화 과정을 거친 후에야 가능하다.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의 탄생은 자신의 개체성을 공고히 하고 대상에 대한 증오와 사랑을 통합할 수 있을 때만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탄생은 아이 혼자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심리적 탄생의 뒤에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어머니의 돌봄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 이전에도 정신분석학에서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의 심리적 성숙을 이룬다는 주장이 있어왔다. 그러나 이 책의 위대한 점은 이러한 가설을 15년의 걸친 아동와 어머니의 관찰을 통해 생생하게 증명하고 있다는 데 있다.